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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31세의 초등학교 교사

문제점: 나이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가 잘 안 되고 남자 친구를 사귈 수 없다

연결: 치료자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보고 전화로 치료를 받고 싶다고 연락을 해 왔음

치료 기간: 1주일에 1회로 2시간씩 1년 동안 심리분석 치료를 받고 있음

치료 결과: 학급 학생들과 관계가 많이 개선되어졌고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어가고 있음

 

치료의 과정

초등학교 여자 선생님인 C 양은 학교 생활에서 다른 선생님들과 관계하기가 어렵고 특히 나이 많은 선생님들과의 관계가 잘 안 되고 담임을 맡은 학급 어린이들과의 관계도 껄끄럽게 느껴져서 학생들에게 죄송한 마음에다가 이성 관계는 지금까지 한번도 제대로 가진 적이 없다고 했다. C양은 위로는 언니가 두명이 있고 오빠가 한명으로 막내딸로 태어났다. 부모님은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분으로 교육열이 높아서 C양이 어린 시절에 언니와 오빠들을 모두 대 도시의 친척집으로 유학을 보내서 같이 놀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없었고 오빠를 제외한 언니 두 사람은 지금은 결혼해서 대 도시에 살고 있다고 했다. C양의 어린 시절은 같이 놀아줄 식구가 없어서 늘 혼자서 소굽놀이를 하면서 보냈다고 했다. 시골이고 이웃들이 조금 떨어져 있는 데다가 같은 나이의 또래 아이들이 없어서 늘 혼자서 외톨이로 자란 것이었다. 특이한 점은 C양이 혼자서 놀이를 하면서 이야기를 하면서 놀이를 했다는 것이었다. 옆에 친구들과 같이 놀이를 하는 것처럼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놀이를 했다는 것이었다. 부모님은 늘 농사일 때문에 아침 일찍 집을 나가 저녁에 들어 오시는 경우가 많아서 C양은 혼자서 집에서 소굽 놀이를 하는데 심심해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서 놀았다고 했다. 초등학교 3학년 쯤이 되어서 조금 떨어진 곳에 동갑내기 여자 어린이와 친하게 되었고 그 친구와 초등학교 중학교를 같이 다니면서 친하게 지냈다고 했다. 초등학교 고학년에 올라가면서 C양은 공부에 열중하게 되었고 공부를 잘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혼자서 이야기를 하는 버릇은 없어지게 되었다고 했다. 고등학교 때는 대 도시로 진학을 하게 되어 부모님과 떨어져 하숙을 하게 되었고 하숙을 하면서 하숙집 아주머리와 껄끄러운 관계를 그 때 처음으로 알 게 되었다고 했다. 1년 동안 하숙집 아주머니와 살면서 아주머니의 눈치를 보느라고 신경을 많이 썼고 같은 방에서 룸 메이트로 있던 언니들은 고향에서 각종 선물들을 많이 보내서 하숙집 아주머니가 좋아했고 C양은 그런 것들로 하숙집 아주머니의 선심을 써지 못해서 늘 미안해하고 아주머니의 편애하는 모습에서 상처를 많이 받았다고 했다. 1년 후에 고향 선배 언니와 함께 자취생활을 하게 되면서 하숙집을 옮긴 이후에는 그런 문제에서 해방감을 느꼈다고 했다. 고등학교 초반기에서는 시골 출신이라 어려움이 많았는데 차츰 적응이 잘 되어 성적이 향상되어갔고 자신의 고등학교에서 30여명이 응시한 교육대학에 3명 중에 한명으로 합격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다고 했다. 대학 생활에서 자신의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려고 공부보다 인간 관계에 전념하려고 각종 써클에 가입하기도 했으나 별다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공부도 원하는 만큼 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냈다고 지금은 많이 아쉬움이 남는다고 했다. 초, 중, 고, 대학 시절 동안에 남자 친구를 제대로 사귀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지금은 교직 생활 5년째로 접어들고 있으며 교사로써 직장 생활을 시작하면서 동료 교사들과의 관계나 특이 나이많은 선생님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많아서 많은 마음 고생을 하고 있다고 했다. 자신이 담임한 학급 어린이들과 친밀감이 없어 힘들 때가 많고 어린이들과 어떻게 마음 편하게 관계를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같은 반을 하는 동료 선생님들은 다들 학급 어린이들을 잘 다루고 잘 어울리는 것 같은데 자신은 어린이들과 섞이지 못해서 힘든다는 하소연이었다. 초등학교 6학년 때 C양이 좋아한 남자 어린이가 있었고 그 어린이가 미남에다 인기가 높아서 여학생들 사이에 인가가 많았는데 C양은 혼자서 그 남학생을 짝 사랑을 했다는 것이 C양의 유일한 이성에 대한 사랑의 경험이었다. 그 때 6학년 담임을 하던 여자 선생님이 서로 좋아하는 이성에 대한 설문 조사를 했고 그 조사의 결과에 따라서 좋아하는 남녀 학생들이 같이 짝지를 하도록 허용해주었고 C양과 짝 사랑을 하던 남학생이 짝지 되어 같이 앉게 되었으나 뒤 자리에 앉아 있던 여자 어린이가 자신은 짝지 남학생이 싫어니 C양과 같이 앉고 싶다고 해서 금방 자리를 바꾸어서 짝 사랑하던 남자 친구와 짝지어진 모처럼의 기회를 버리고 떠난 것은 지금도 왜 그렇게 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후에 그 남자 어린이에게 사랑한다는 연애 편지를 써서 책 상 속에 넣어둔 것을 여자 친구가 그 편지를 짝 사랑 남자 어린이에게 전달해서 그 남자 친구가 연애 편지를 갈갈이 찢어서 되돌려 보낸 것에 충격을 받았고  얼마 후에 만난 그 짝 사랑 남자 친구로부터 심한 욕설을 듣게 되어 혼자서 통곡하고 울었던 이야기는 지금도 생생하다고 했다. C양이 처음 치료자에게 왔을 때 자신이 유치원 어린 시절부터 대학 때까지 자위행위를 한 것을 치료 받고 싶다고 제일 먼저 꺼낸 문제였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자위행위를 하게 되는데 C양은 너무 일찍 자위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 심한 죄의식을 가지고 있었고 이것이 대인관계에 문제를 일으킨 것이 아닌가 하고 걱정을 하고 있었다. 직장 생활을 하게 된 이후에 종교에 의지하게 되면서 자위행위에 대한 심한 죄책감 때문에 많은 고민을하게 되었고 지금은 자위행위를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C양의 대학생 이후에 지금까지 남자 관계는 대학 1학년 때 같이 하숙을 하고 있는 선배 룸메이트 언니를 찾아오는 다른 대학교 남자 대학생 오빠를 고등학교 때 같이 하숙을 했던 언니에게 소개를 해주고 두 사람이 사이좋게 사귀는 것을 보고 질투심이 나서 자신을 선택하지 않고 언니를 선택한 공과대학 남학생을 원망했던 기억을 이야기 했다. 3년 후에 그 공대 남학생이 그 언니와 헤어졌다는 것을 알고 자신과 사귀고 싶다고 찾아온 것을 기쁘하고 같이 술을 마시고 놀다가 헤어지면서 키스를 해달라고 C양이 요청을 했을 때 그 남자 친구가 뽀뽀를 해준 것에 분노해서 다시 정식으로 키스를 해달라고 해서 남녀가 하는 키스를 하고 난 이후에 실망해서 그 공대 남학생과 관계를 끊어 버린 것을 이야기 했다. 교사가 되고 나서 인터넷에서 알게된 서울에 사는 남자 분과 약 3년간 전화로 사귀게 되었고 2번이나 만나서 같이 여관에서 하루밤을 자게 되었으나 애무는 했지만 직접적인 성관계는 없었다고 했다. 그 남자와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한 후에는 그 남자가 싫어져서 헤어지기로 했다고 했다. 그것이 C양이 지금까지 남자 관계의 전부였다.

 

분석 및 해결 과정

치료자는 치료를 받는 사람들의 어린 시절의 양육의 과정을 반드시 상세하게 분석해야 한다. 어린 시절의 발달 과정을 모르고 어떻게 그 사람의 성장 과정을 알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C양의 어린 시절의 발달 과정을 분석해 나가면서 치료자는 C양의 부모님에게 상당한 문제가 있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C양의 어머니는 일찍 자신의 어머니를 여의고 할머니 손에서 자랐음이 밝혀졌다. C양의 아버지도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셔서 숙모님 밑에서 자랐다는 것이 C양의 문제점에 큰 장애물로 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부모님이 어떻게 어린 자녀들과 친밀관계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다는 점이었다. 자신의 욕구와 기대를 부모님에게 마음대로 자유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이후에 성인이 되어서 자기 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데 C양의 부모님은 어린 시절에 엄마를 잃었기 때문에 자연히 눈치를 많이보게 되고 다른 사람의 욕구에 자신의 욕구를 맞추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터득하게 된 것이다. 고로 자신의 속 마음을 잘 이야기하지 않고 감추고 살 게 된다. 즉 속내를 밝히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C양의 부모님의 문제가 자녀들에게 대물림 된 것이다. C양의 오빠는 부모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명절이 되어도 부모님을 찾아오지 않고 아직 결혼을 하지 못하고 독신으로 지내고 있다고 했다. 언니들은 일찍 부모님 곁을 떠나서 같이 늘 생활했기 때문에 형제 관계에서 관계하는 기술을 제대로 배울 수가 있었던 것 같았다. 언니 두 사람은 결혼을 했고 지금은 별 문제가 없는 것 같다고 했다. C양은 늘 엄마와 아빠와 이야기를 하면 답답함을 느낀다고 했다. 고등학교 때는 부모님과 떨어져서 하숙을 하고 있을 때도 방학 때 집에 와서 있으면 부모님과 자주 말다툼을 했었다고 했다. 부모님은 4명의 자녀들을 모두 대 도시에 보내서 유학을 시키느라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공부 잘해서 장학금을 타지 않고 뭐하느냐? 그렇게 매일 아침에 늦게 일어나서 언제 공부하겠느냐? 등으로 C양을 힘들 게 했고 제대로 대화다운 대화를 해 본적이 별로 없다고 했다. C양이 교육대학에 합격한 이후에도 부모님은 학비가 무료이고 기숙사 생활을 하는 교원대학에 가지 않았느냐고 교육대학에 간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고 했다. 부모님이 지금은 교사가 된 C양을 만족해하고 있지만 학교 생활을 할 때는 늘 부모님과의 갈등으로 대화다운 대화를 해 본 적이 없다고 부모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개선하고 싶어했다. C양은 치료자와 대화를 하는 것을 통해서 자신의 속 마음을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갔다. 자신의 단점을 숨겨온 것이 지금까지의 대인관계의 핵심 문제임을 알 게 되었다. 장점은 이야기하지만 단점을 잘 이야기하지 않고 감추어 온 것이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을 가지지 못한 이유였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이것을 위해서는 자신의 단점을 먼저 수용해야 한다. 자신의 문제점을 인정해야 문제 해결로 이어짐을 알 게 했다. 치료자에게 자신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즐겁다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다. 1년 동안의 치료 과정에서 경험한 대화의 기술을 부모님에게 실험해 본 결과 지금은 부모님과의 관계가 많이 좋아졌다고 했다. 얼마 전에 큰 언니와 대화를 하면서 C양의 가족들이 부모님처럼 자신들의 단점을 이야기하면 화를 내고 처벌을 하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고 했다. 가족 구성원들의 대화 패턴이 부모님의 대화 패턴을 닮아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C양이 유치원 때부터 시작한 자위행위는 언니나 오빠들이 외지로 유학을 가고 식구들이 없어 쓸쓸해지자 엄마 아빠가 C양을 부모님과 한 방에서 같이 지내게 되어 C양이 초등학교 6학년 때까지 부모님과 한방에서 거주하게 된 것에서 이해가 되었다. C양은 부모님의 섹스 장면을 무의식적으로 보아왔고 그것에 자극을 받은 것이었다. 이것은 정상적인 어린이가 왜 3세 -5세 때가 되면 부모님 곁을 떠나서 혼자서 자신의 방에서 자야하는가를 설명해준다. 이 시기가 되면 어린이들은 섹스 욕구 즉 리비도가 표면화 되는 기간으로 부모님이 섹스를 한다는 것을 알 게 되고 성기에 호기심이 많아지고 성기를 만지면 즐겁다는 것을 알 게 된다. 남녀가 성관계를 한다는 것을 알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지는 사춘기가 되어야 알 게 된다. 부모님은 방이 여러 개가 있는대도 쓸쓸하다고 C양을 부모님과 같은 방을 사용하게 된 것이다. C양은 생리가 초등학교 6학년 때 시작되었다고 했다. 자녀가 사춘기가 될 때까지 부모와 함께 잠자리를 같이하게 된 것이 C양에게 성적인 욕구를 과도하게 자극을 준 것이 C양이 어린 시절에 자위행위를  유치원 때부터 하게 되었고 이것이 성인이 된 지금에 문제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C양의 학급 담임으로써 학급 어린이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나가게 되었는지를 알아보자. C양은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들을 담임하고 있었다. 어린이들이 거칠고 선생님에게 대들고 심하면 욕설를 하는 것을 보고 실망해서 어린이들을 다루기가 어렵다고 하소연했다. 치료자는 거칠거나 대인관계가 있는 어린이들을 골라서 먼서 상담을 해서 어린이들의 문제점을 알고 어린이들의 어려움을 들어주고 어린이들의 마음을 여는 과정을 먼저 가져야 한다고 조언해주었다. C양은 학년 초부터 어린이들 중에서 공부 시간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동료들과 갈등을 일으키는 학생들을 골라서 상당을 하게 되면서 학생들 개개인이 가진 문제점을 알고 가족 환경을 알 게 되면서 어린이들을 이해기 시작했고 어린이들이 마음을 열면서 어린이들과의 관계가 매끄럽게 좋아져갔다. 서로 공감으로 마음을 열고 여러운 문제를 하소연하게 하고 학급 동료들과의 갈등 관계를 줄일 수 있도록 이끌어가게 했다. 이후에 전 학급 아동으로 상담을 확대 시켜서 사춘기에 접어든 어린이들의 문제점들을 마음 놓고 선생님에게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아동들의 행동 지도에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왜 초등학교 고학년 어린이들이 거칠어지는가?를 이해하고 사춘기들의 특성을 알 게 되면서 학급 학생들과 서로 마음을 열고 대화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론적 근거

C양이 왜 초등학교 6학년 때 짝 사랑한 남자 친구와 같이 짝지가 되어 옆자리에 앉게 되었는데도 뒤자리의 여자 친구가 나하고 같이 앉자는 말에 짝 사랑한 파트너 남자 친구를 버리고 여자 친구 옆으로 갔을까? 얼마 후에 왜 그 짝 사랑한 남자 친구가 C양이 보낸 사랑한다는 연애 편지를 갈갈이 찢어 버리고 그것을 C양에게 되돌려주었을까? 왜 이후에 그 남자 친구에게 심한 욕설을 들었을까? C양은 그 이유를 알고 싶어했다. 그 당시 상황을 재연하면서 치료자와 C양은 두 사람과의 관계를 분석해나갔다. 남자 친구와 C양은 서로 좋아한다는 것을 선생님이 조사한 설문 조사에 썼고 그 결과 선생님이 두 사람을 같은 짝지로 앉게해주었다. 내심으로 그것을 좋아했으면서도 C양은 그 남자 친구에게 어떤 말을 해야할지를 몰랐고 어떻게 관계를 해야할지를 몰랐기 때문에 불안했고 자신의 대인관계 스타일이 그 남자 친구에게 알려지게 될까봐 두려워하고 있던 차에 뒤자리에 앉아있던 여자 친구가 자신은 남자 친구가 마음에 들지 않으니 같이 앉자는 권유로 남자 친구 파트너에게 한마디의 사과나 허락도 없이 그냥 도망치듯이 가 버린 것이다. 남자 친구 파트너는 배신감을 느꼈을 것이다. 그 남자 친구는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 친구와 함께 앉아서 기분이 좋았는데 자신에게 한마디 사과나 허락도 없이 자신을 버리고 가 버렸으니 배신감으로 분노했을 것이 트림없었다. 그 남자 친구의 배신감에 대한 분노는 그 이후에 나타났다. C양의 연애 편지에 노발대발해서 갈갈이 찢어서 C양에게 되돌려보낸 것이 그것을 증명하지 않는가? 그 이후에 C양을 보고 심한 욕설을 퍼부은 것이 바로 그 남자 친구의 배신감에 대한 적대감정이 아닌가? 하는 치료자의 해석에 C양도 동의를 했다. 두 번째 왜 C양이 대학교 때 좋아했던 공대 남학생을 키스를 한번 하고 난 후에 차 버렸는지? 또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인터넷으로 사귄 남자 친구를 같이 여관에서 잠을 잔 후에 버렸는지를 분석해 보자. C양은 지금까지 남자들을 마음 속에 사랑하고 있으면서도 입 밖으로 사랑한다는 말을 해 본 적이 없었다. C양은 상상력은 풍부했다. 이것은 어린 시절에 혼자서 소꿉놀이를 하면서 옆에 친구들이 있는 것처럼 말을 하면서 놀이를 한 것이 이것을 증명해준다. 이성에 대한 생각이나 감정들을 마음 속에서는 온갖 상상과 생각을 하면서도 정작 실제로는 한번도 이야기를 하지 못한 것이다. 이것은 어린 시절에 C양이 엄마에게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해보지 못한 것과 관계 있다. 어린 시절에 하루는 기분이 좋아서 엄마에게 이야기를 하려고 달려왔는데 엄마는 C양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고 아무런 반응이 없이 하는 일만 계속하고 있는 것에 상처를 받았다고 했다. 엄마의 눈치를 보면 엄마의 비위를 맞추어 온 것이다. 상상과 사실은 다르다는 것을 C양은 잘 모르고 있다. 상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현실 그대로 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어린 시절에 3세-6세의 어린이들이 상상력이 풍부해서 호랑이 이야기를 하면 실제로 호랑이가 나올 것처럼 두려워한다. 스파이드 맨의 영화를 보면 현실에서 거미 인간이 나올 것처럼 두려워한다. 이 시기에 왜 어린이들이 두려움이 많은가? 하는 이유이다. 부모님과 놀이를 통해서 동료들과의 놀이를 통해서 어린이들은 호랑이는 우리나라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게 된다. 스파이드 맨 즉 거미 인간을 상상 속의 인간이고 실제로 존재하지 않음을 알 게 된다. 즉 어린이들은 상상과 실제는 다르다는 것을 알 게 된다. 고로 어린이들이 세상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은 절반으로 감소하게 된다. 유사한 이치로 C양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부족해서 늘 상상 속에서 생각한 것들을 실제로 그대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이렇게 생각할 것이라고 상상해서 그것을 실제 그대로 받아들이고 해석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는 것을 피드백으로 알고 수정하는 과정이 C양에게 빠져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과정을 치료자와의 장기적인 치료 과정에서 수정해 나갈 수 있었다. 공과대학 남자 친구와 키스 사건과 직장 생활 후에 3년 동안 인터넷을 통해서 전화로 사귀게 된 남자 친구와 여관에서 하루밤 잔 이후에 결별하게 된 사건을 분석해 보자. C양은 지금까지 다른 성인 남녀들은 다들 연애도 하고 즐겁게 사귀면서 결혼을 하는 과정을 수 없이 많이 보아왔다. 그러나 C양은 그러한 것을 상상 속에서만 가지고 있었지 실제로 실행해본 적이 없었다. C양은 남녀가 사랑에 의해서 그 사랑의 부산물로 키스를 나누고 섹스를 나눈다는 것을 모르고 있었다. 즉 C양이 거꾸로 해 본 것이었다. 남녀가 키스를 나누고 섹스를 나누면 사랑을 하게될 것으로 무의식적으로 잘못 생각하고 실험을 해 본 결과 키스 후에 기분이 좋지 않았고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달콤한 기분이나 황홀한 기분은 없었다. 같이 잠자리를 가진 후에 사랑스러운 감정이 생기지 않았다. 그 결과 두 사람과의 관계를 끊어 버린 것이었다. 이 해석을 들은 C양은 이것을 인정했다. 키스 후에 기분이 더 나빴다고 했다. 같이 잠라지를 가진 후에는 불쾌하고 더럽다는 생각이 우세했다고 했다. 사랑을 하지 않고 키스나 섹스로써 사랑을 얻으러고 시도한 것은 C양의 무의식적으로 한 행위였음을 시인했다. C양은 자위행위를 통해서 마음 속의 불안한 생각을 감소 시킬 수 있었다. 이것은 자위행위를 하게 되면 생리적 긴장이 해소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심한 자위행위는 마음이 불안할 때 생리적 긴장을 낮추어서 불안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C양은 섹스 욕구의 방출 보다는 생리적 긴장의 방출로써 자위행위를 사용한 것을 교회에 나가면서 섹스에 대한 죄의식으로 가중되어 이후에 이성 관계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 분석되어졌다. 이유는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다른 섹스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이성관계를 더욱 어렵게 만든 요인이 된 것이다.

치료 종결

C양은 현재 열심히 자신을 알아가고 있다. 심리치료라는 것은 자신의 마음을 알아가는 것이다. C양은 학급 어린이들과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자신의 어린 시절의 성장 과정에 부모님과의 문제점을 알 게 되면서 부모님과의 관계를 개선하면서 동료 선생님들과의 관계를 개선해나가고 있다. 치료자와 나누는 대화 속에서 어떻게 대인관계를 하고 어떻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자신의 단점을 받아들이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단점을 수정해나가야 하는가를 알아 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 C양은 자위행위와 섹스 문제를 치료자에게 틀어놓지 못하고 있음을 자신도 인정했다. 섹스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아직 다하지 못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아직도 그 단계에 이르지 못함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치료자도 치료가 진척이 되어갈수록 C양이 자신의 모든 비밀들을 치료자에게 틀어놓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날이 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치료를 계속하고 있다. 아울러 아직도 이성 관계는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이것은 C양이 아직도 남자들 관계에서 자신감이 부족에서 온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더 많은 치료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